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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대사업자 일지

[임대사업자] 홈택스로 전자세금계산서 정확하게 발행하는 방법

by 티끌지 2023.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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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임대사업소득을 처음 받게되어 "세금계산서" 발행을 어떻게 해야할지 헷갈리실 분들을 위해 글을 남겨봅니다. 저도 이번 첫 임대 소득을 받으며 세금계산서를 발행해보았는데요, 차근차근 함께 발행해보시죠! 

 

먼저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인증서" 가 필요합니다. 인증서를 받기위해 참 복잡했었는데요, 아주 쉽게 정리해 두었으니 "개인사업자(임대업 중이신)"의 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제가 어제 작성한 인증서 발급 방법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싼 인증서값, 손해보지 않는 개인사업자 인증서 발급 방법

 

[임대사업자] 돈 아끼는 전자세금용 인증서 발급 및 홈택스 로그인 방법

안녕하세요, 티끌지입니다. 이번 생애 첫 임대사업자가되어 이제부터 임대사업자로서의 과정을 글로 쭉 남겨 공유도 하고 미래의 제가 또 참고할 수 있는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 사실 임

jilisangaja.tistory.com

 

 

1. 홈택스에서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공동 인증서 중, 저는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로 했습니다, 아직 인증서가 없다면 위 포스팅에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조회/발급 -> 발급 -> 건별 발급을 클릭합니다. 

 

 

3. 거래처 등록 

처음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시려는 분은 아직 거래처 등록 전입니다. 거래처란 임대사업자의 경우 임차인을 말합니다.  기존에 거래처 관리를 등록하셨다면 3번은 건너뛰시고, 처음 월세를 받으셔서 아직 거래처 등록 전인 분은

3-1. "거래처 관리"를 선택해 주세요. 

3-2. "건별 등록" 선택 

3-3. 거래처 (임차인) 정보 입력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확인" 클릭 하시고 상호명, 대표자명까지는 필수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사업장 주소, 업태, 종목까지는 작성하였습니다. 

4. 세금계산서 발행

다시 발급 - 건별 발급으로 돌아와 거래처 조회 및 방금 등록한 거래처 선택합니다. 

방금 등록해둔 거래처(임차인) 이 나오고 선택해줍니다.

 

거래처를 선택해주시면 자동으로 공급받는자가 입력이 되고, 임차인의 이메일은 꼭 입력해야합니다. 세금계산서가 임대인과 임차인 이메일로 동시에 날아가기 때문에 반드시 임차인께 여쭤보시고 이메일까지 입력합니다.

 

 

이제부터 정말 세금계산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중요한 포인트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주의깊게 잘 읽어보시고 입력해보세요. 

1. 공급자에는 본인의 사업 정보가 자동으로 세팅되어 있고, 오른쪽 "공급받는자" 에 거래처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 후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합니다. 

2. 작성일자는 "공급 연원일" 을 의미하므로 작성하는 날이 아닌 임대사업자의 경우 "계약서상 임대료를 지급받는 날짜" 입니다. 매월 24일에 임대료를 받는 것이라면 24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  사실과 다른 세금계산서로 인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꼭 주의해서 작성해주세요.

 

3. 아래 표에 "공급가액" 에 세액을 제외한 임대료를 입력합니다. 임대료가 100만원, 세금 10만원이라면 공급가액에 1,000,000원 입력하면 세액이 자동으로 산출되어 나타나집니다. 

 

4. 표 앞쪽 월, 일에도 작성일자에 입력한 공급일자를 기준으로 입력합니다. (작성일자X, 공급일자O) 

 

5. 마지막으로 오른쪽 아래에 "이 금액을 청구, 영수 함" 은 임대료를 받았다면 영수, 아직 못 받았다면 청구를 선택합니다. 

 

* 임대료 미납의 경우에도 세금계산서는 매월 동일한 공급일자로 꼬박 꼬박 발행을 해주어야 합니다. 보증금이 다 깎여 없다고 해도 세법상으로는 세금계산서를 임대료 영수 여부와 상관없이 "반드시" 발행해야 합니다. 

 

 

이제 다 작성하셨으면 "발급하기" 를 클릭하여 ->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까지 마치면 

요런 팝업창이 뜨고 이제 잘 발급이 되었는지 "목록조회" 를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조회기간을 작성일자가 포함되도록 잘 설정하시고, 조회하기 클릭하면 짠~ 잘 나옵니다. 

 

또 입력한 제 이메일로 들어가 세금계산서가 잘 도착했는지 확인합니다. 메일로 들어가 확인해보니 잘 도착했고, 첨부파일을 열어 입력한 정보가 맞는지 더블 체크까지 완료했습니다. 

 

 

* 만약 발급하기를 눌렀는데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팝업창이 뜨지 않는 경우? 

저는 발급하기를 눌렀는데도 계속 다음 창으로 넘어가지지 않았습니다. 맥북을 사용 중이어서 그런가 이것저것 찾다가 발견한 에러 원인 ! 바로 "메타마스크"를 확장 프로그램으로 사용 중이면 넘어가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해결 방벙 : 

브라우저 오른쪽 위 확장프로그램 아이콘 클릭 -> 확장 프로그램 관리 ->  메타마스크 사용 토글 비활성화 

 

이렇게 하니 발급하기 후 다음 절차로 잘 진행되었습니다. 

 

 

 

저에게는 첫 세금계산서를 발행이었는데요, 세금관련 무언가를 오류없이 잘 해내야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렸지만 막상 해보니 별 게 없었던 거 같습니다 ㅎㅎ 단지 공인 인증서 발급하는게 조금 귀찮았습니다. 앞으로 살아가는데 세금 관련 지식은 필수라고 느껴져 특히 본업이 따로 있는 직장인, 임대사업자를 위한 세금 지식을 더 공부하고 공유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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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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